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주식, 경제 공부

USD ETF. 주가. 반도체 2배 ETF로 수익률 높이는 투자법

by 동탄역 롯데캐슬 2024. 5. 25.

 2024년 주식 투자의 최고의 테마 중 하나는 반도체일 것입니다. 2023년 말부터 주가가 상승하더니 2024년에는 무섭게 상승 중입니다. 그래서 엔비디아 같은 반도체 기업뿐만 아니라 SOXX, SMH 같은 반도체 ETF도 크게 상승 중입니다. 이 흐름을 타고 2배 수익을 얻는 반도체 ETF가 있습니다. 바로 USD ETF입니다.

 

 

USD ETF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먼저 듣고 싶으시면 아래 바로가기를 참고하세요.^^

 

 

USD ETF 썸네일

 

 

USD ETF 주가

 

 USD ETF는 반도체 2배 레버리지 ETF라고 불리며 정보 기술, 반도체, 반도체 장비 부문에 걸쳐 운영되는 기업의 주식에 투자합니다. ETF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회사는 엔비디아, 브로드컴, AMD 등이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유명한 반도체 회사들입니다. 옛날부터 반도체 뉴스를 장식했던 회사들이죠. 수익률도 상당합니다. 따라서 USD ETF가 그동안 얼마나 상승했을지 예상이 가능할 것입니다.

 

USD ETF 주가

 

 USD ETF의 지난 1년간 주가입니다. (2024.05.24. 기준) 무려 249.02% 상승하였습니다. 어마어마한 상승률입니다. 대표적인 인덱스 펀드인 S&P500의 지난 1년간 상승률 26%에 비하면 거의 10배나 높은 상승률입니다.

 

 그렇다면 USD ETF의 5년, 10년간 수익률은 어떨까요?

 

USD ETF 주가

 

 USD ETF의 지난 5년간 수익률입니다. 충격적인 수익률이 아닐 수 없습니다. 소위 말하는 텐베거를 말하는 1,000%의 수익률입니다. 그것도 단 5년 만에 말입니다.

 

 5년도 너무나 충격적인 수익률을 보여주는데 10년은 어떨까요?

 

USD ETF 주가

 

 10년은 가공할 정도로 충격적입니다. 4,000% 이상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0년 전에 투자하였으면 하는 상상이 듭니다. 아니 단, 5년 전에만 투자했어도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상상도 듭니다.

 

 그래서 중요한 건 이 반도체 2배 레버리지 ETF에 ‘내가 투자했었느냐’ 일 것입니다. 아마도 그런 투자자는 거의 없을 겁니다. 그럼 이 투자가 늦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대신에 중요한 건 이제라도 알았으니 USD ETF가 어떤 ETF인지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다른 여러 ETF들의 특성도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격언이 있지요. 결국 다양한 ETF에 대한 정보를 알았다면 이 수익들을 취할 수 있는 기회의 확률을 훨씬 높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USD ETF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싶으시면 시킹알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SD ETF 구성

 

USD ETF 정보

 

 USD ETF는 반도체와 관련된 약 46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엔비디아, 브로드컴, AMD, 퀄컴 등이 주요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구성표에서 보면 엔비디아 구성이 무려 33%입니다. 즉, USD ETF는 엔비디아 구성이 거의 3분의 1 수준인 반도체 2배 레버리지 ETF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대신에 USD ETF는 반도체 2배 레버리지 ETF의 특성상 Dow Jones US Semiconductors Index의 일일 수익률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래서 Dow Jones US Semiconductors Index 지수(다우존스 미국 반도체 지수)를 2배 레버리지 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USD ETF 주가 그래프와 다우존스 미국 반도체 지수를 지난 1년 동안 비교한 것입니다.

 

USD ETF 정보

 

 거의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참고로 Dow Jones US Semiconductors Index 지수(다우존스 미국 반도체 지수) 그래프 정보는 아래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D ETF는 ProShare Advisors LLC가 출시하고 관리하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따라서 USD ETF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아래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USD ETF 투자 시 어떻게 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그 투자법에 대해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도체 2배 레버리지 ETF로 수익률 높이는 투자법

 

 반도체 2배 레버리지 ETF로 수익률을 높이는 투자법은 저는 개인적으로 분할 매수, 분할 매도, 주식과 경제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경제 공부에는 반도체 업황 공부가 포함이 될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렇게 여러 가지를 공부해야 하고 생각해야 되나?라고 반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2배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한다는 건 2배의 이익을 얻고 싶은 마음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투자 공부도 2배로 해야 맞지 않나 싶습니다.

 

 그 근거가 아래 표에 있습니다.

 

USD ETF 정보

 

 위 표는 반도체 1 배수인 SMH ETF와 2 배수인 USD ETF에서 횡보장 투자를 가정해 본 것입니다. 10% 상승과 하락, 30% 상승과 하락을 가정했을 때의 투자금 잔액입니다.

 

 우선 각각 100만 원을 투자했을 때 SMH는 10만 원 손해 보지만 USD는 40만 원 가까이 손해를 봅니다. 이를 각각 1억 원 투자로 범위를 넓혔을 경우 USD ETF는 거의 4천만 원 손해를 보게 됩니다. 바로 2배 레버리지 ETF의 위력입니다.

 

 따라서 위 표는 2배 레버리지 ETF에 투자 시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가 하락 시 분할 매도가 왜 필요한지 단적으로 실례를 보여줍니다.

 

USD ETF 정보

 

 위 주가 그래프는 제가 생각하는 첫 번째 USD ETF 투자법입니다. 바로 20일 이동평균선, RSI, MACD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항상 상승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조정기를 거치는 구간이 생깁니다.

 

 위 주가 그래프를 보면 노란 20일 이동평균선 밑으로 USD ETF 주가가 하락해 있습니다. 그리고 RSI도 과매도 구간까지 내려가 있습니다. 또한 MACD 선도 0 밑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분할 매수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 당시에 분할 매수를 진행하였다면 4월 중순 ~ 5월 중순 정도까지 대략 30~40여 일 동안 40~50%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단, 여기에는 전제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 반도체의 업황이 우상향 한다는 전제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경제 및 반도체 업황 공부가 꾸준히 필요합니다.

 

 AI, 인공지능, 전기차 등으로 인해 앞으로 반도체가 필수로 필요한 정도는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AI, 인공지능의 초입에 들어서있는 중입니다. 이 단순한 사실만으로도 앞으로 반도체 주가는 꾸준히 우상향 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두 번째 투자법입니다.

 

USD ETF 주가

 

 우선 USD ETF의 지난 5년간 주가 그래프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현재 주가는 이미 전고점을 달성 중에 있기에 USD ETF의 투자 적기는 아닌 걸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USD ETF는 다시 투자하기 어려울까요? 아닙니다. 2배 레버리지 상품의 특성상 등락폭이 심하기에 기회는 다시 오기 마련입니다. 이번엔 MDD(최대 등락폭)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USD ETF 정보

 

 위 그래프는 2019년부터 USD ETF의 등락폭을 나타낸 것입니다. -30% 이상의 하락폭이 4번 이상 있습니다. 심지어 2022년에는 거의 1년 동안 최대 –70%의 하락폭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레버리지 ETF 투자 시기는 1년에 한 번 이상 온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USD ETF에 투자하고 싶을 시에는 그동안 현금을 모으면서 차분히 기다리면 기회가 올 것입니다.

 

참고로 위 그래프 데이터를 다양하게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세 번째 투자법입니다. 그것은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1 배수 주식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는 앞서 2배의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2배의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과 비슷한 맥락의 투자법입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미국 주식은 정말 많은 ETF와 개별 주식이 있습니다. 이를 서로 비교해 보고 다양하게 차트를 그어 보면 투자에 관련된 발견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는 1 배수인 엔비디아와 2 배수인 USD ETF의 지난 3년간 주가 그래프입니다.

 

USD ETF 정보

 

 3년 동안 USD ETF는 291% 상승한 반면에 엔비디아는 583% 상승하였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바로 USD ETF가 2배 레버리지 상품이기에 변동성이 훨씬 크다는 것입니다.

 

 아래 주가 그래프에서 확실히 그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USD ETF 정보

 

 위 주가 그래프는 USD와 엔비디아의 2024년 주가 흐름을 보여줍니다. 빨간색 박스를 보면 USD ETF가 상승 시 더 크게 상승하고 하락 시에도 더 크게 하락합니다.

 

 바로 2배 레버리지 ETF의 특성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대신에 2024년도 수익은 둘 모두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동성을 견디기 힘들다면 1 배수인 엔비디아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결론

 

 이제까지 USD ETF에 대한 정보와 투자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기본은 상품에 대한 정보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투자는 천천히 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 원금을 지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신중한 투자, 즐거운 투자를 응원합니다.^^

 

관련 글

 

 

 

SOXL ETF. 주가. 반도체 3배 ETF로 돈 버는 법

2024년 4월 4주 차 해외주식 투자자 순매수 순위 1위를 SOXL ETF 차지했습니다. SOXL ETF는 반도체 3배 레버리지 ETF로 3배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도체 업황이 흥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큰 수익

naebyul79.tistory.com

 

 

SMH ETF. 주가. 국내 상장 ETF로 10~20% 수익 더 얻어가는 투자법

2024년 주식 투자의 최고의 테마 중 하나는 반도체입니다. 2023년 말부터 상승하더니 2024년에는 무섭게 상승 중입니다. 그래서 지금 엔비디아 같은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무섭기도 할 것입니

naebyul79.tistory.com

 

 

SOFR ETF. 미국 달러. 채권 투자. 금리 총정리

우리나라 예금 금리는 최고 4% 정도입니다. 그래서 여윳돈이 있을 때 무언가 아쉽기도 합니다. 이럴 때 금융 정보가 있는 사람들은 채권에 투자합니다. 금리가 5%가 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이

naebyul79.tistory.com

 

 

BITO ETF. 배당. 배당금. 배당락일 총정리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싶은데 1개 가격이 너무 비싸서 투자를 망설이시나요? 그럴 때 한 주 가격이 저렴하여 대안이 되는 ETF가 있습니다. 바로 BITO ETF입니다. BITO ETF는 비트코인을 추적하면서 비

naebyul79.tistory.com

 

 

TSLY ETF. 배당. 5월 배당금. 배당락일 총정리

TSLY ETF는 고배당, 월배당 ETF입니다. 또한 TSLY ETF는 테슬라에 투자하는 커버드콜 옵션 ETF로 작년에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테슬라 주가가 계속 하락을 하자 TSLY ETF 주가도 이에 영향을 받

naebyul79.tistory.com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