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D ETF의 국내 상장인 미국 배당 다우존스의 2024년 4월 배당금 소식이 떴습니다. ACE, SOL, TIGER 3사 운용사의 배당금과 배당일 소식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국내 상장 3사의 배당성장률, 총보수, 시가총액 등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가장 시총이 큰 타이거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4월 배당금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HD ETF. 국내 상장 3사 배당금. 배당일
SCHD ETF의 국내 상장 3사의 2024년 4월 배당금, 배당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배당 다우존스 국내 상장 3사의 지급기준일은 모두 2024년 4월 30일로 같습니다. 실제 지급일의 차이는 비슷합니다. 배당금도 3사 모두 비슷합니다. 타이거 미국 배당 다우존스가 35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이번 4월은 배당 기준일이 4월 30일입니다. 따라서 이틀 영업일 전인 4월 26일까지 매수한 수량 기준으로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5월 1일이 근로자의 날로 휴장을 하기 때문에 그 다음일은 5월 2,3일에 배당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다음은 4월 배당금을 기초로 국내 3사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배당률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왜냐하면 국내 3사가 SCHD ETF의 배당률을 잘 추적하고 있는지 꾸준히 추적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SCHD ETF 국내 3사 배당률
국내 상장 미국배당 다우존스 3사의 2024년 배당률입니다. 2024년 4월 배당률은 SOL, TIGER 미국 배당 다우존스의 배당률이 ACE에 비해 약간 더 높습니다.
그러나 1,2,3월의 배당률은 ACE가 더 높습니다. 그래서 2024년 1~4월 총배당률은 ACE가 현재까지 가장 높은 편입니다. 비록 ACE 자체적으로는 4월 배당률이 가장 낮지만 SOL, TIGER은 4월 배당률이 가장 높습니다.
국내 상장 미국배당 다우존스 배당성장률
우선 SCHD의 2024년 1분기 배당성장률입니다. 약 2.43% 배당이 성장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상장이 1년 지난 ACE,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배당성장률도 이와 비슷해야 합니다.
위 표는 ACE,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2024년 1월~4월, 4개월간 배당성장률입니다. ACE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배당성장률은 9.38%,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배당성장률은 17.53%로 둘 다 매우 높습니다.
4개월이 지난 시점을 기준으로 하면 해외 직투 SCHD ETF의 배당성장률 2.43%에 비하면 국내 상장 미국 배당 다우존스의 배당성장률은 매우 우수한 수준입니다.
물론 아직 12개월 중 3분의 1 시점이 지난 4개월이기에 판단은 12개월을 모두 채운 후에 해야 합니다. 대신에 국내 상장 미국배당 다우존스가 최소한 SCHD의 배당성장률을 잘 추적하고 있다는 뜻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CHD를 국내 상장 ETF로 투자해도 괜찮아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ACE,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상장 이후 총분배금 등의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SCHD ETF 국내 상장 3사 수수료 비교
국내 상장 미국배당 다우존스 3사의 수수료 비교입니다. 3사 모두 총수수료가 3월에 비해 4월에 더 상승한 모습입니다. 그 중 타이거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총수수료가 0.1805%로 가장 낮습니다.
대신에 SOL, ACE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수수료도 TIGER와 그 격차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면 TIGER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수수료가 낮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시가총액 차이입니다. 즉, 시가총액이 클수록 수수료를 낮출 수 있는 것이죠.
이를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타이거 미국배당 다우존스에 투자 시 수수료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미국배당 다우존스 세 상품의 시가총액을 나타낸 표입니다.(2024년 4월 기준) TIGER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시가총액이 8125억으로 가장 높습니다.
위 시가총액 표에서 긍정적인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3사 모두 시가총액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3사가 경쟁하면서 시가 총액이 증가하면 현재의 낮은 수수료가 유지되거나 하락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시가 총액이 증가하면 운용사 입장에서 수수료 이득이 높아지니 좋습니다. 그러면서도 3사가 경쟁하니 수수료를 쉽사리 높이기 어려운 점도 있기에 투자자 입장에서도 이득입니다.
그런데 미국배당 다우존스 투자 시 배당금에 대한 소득세 15% 정도를 떼이게 됩니다. 배당금도 얼마 안 되는 데 여기에 15%의 배당소득세를 떼이니 속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국내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좋은 투자법은 무엇일까요?
국내 상장 미국배당 다우존스 투자법
다행히 국내 상장 미국배당 다우존스 투자 시 좋은 투자법이 존재합니다. 그것은 바로 연금저축, ISA 계좌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배당소득세를 당장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세금을 나중에 내는 과세이연의 혜택을 누리는 장점을 취하게 됩니다. 아래 글에 자세한 내용이 있으니 투자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2024.02.01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주식, 경제 공부] - SCHD ETF. 매년 100만 원 이상 돌려받고 배당, 이자소득세 0원 투자법
그리고 미국배당 다우존스에 매월 적립식 투자 시 나중에 얼마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그것도 아래 글에 자세한 내용이 있으니 투자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2024.01.11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주식, 경제 공부] - SCHD ETF. 월 50만원씩 적립하면 언제 100만원 받을까?
이번엔 주가 차트를 이용한 투자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방법을 이용해 미국 배당 다우존스를 적립식 매수합니다.
위 주가 차트는 TIGER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그래프입니다. 해외 ETF를 매수할 때는 국내 주식을 매수할 때와 다른 방법으로 매수합니다. 적립식 투자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우선 매월 50만 원씩 미국배당 다우존스를 매입합니다. (1년 600만 원) 그런데 주가는 매월 내가 원하는 가격대에 머물러 있질 않죠.
그러면 저는 20일 이동평균선과 RSI를 활용합니다.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 아래, RSI가 50 아래일 때 주로 매수합니다. 그런데 그 상황이 자주 오지는 않습니다.
위 주가 그래프에서는 2023년 10월~11월에 그 구간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러면 저는 이때 집중 매수를 합니다. 예를 들어 7~9월 세 달분의 현금을 모았다가 집중 매수합니다. 또한 다시 주가 상승 확률이 높기에 세 달 분 + 두 달분을 합쳐서 매수합니다.
예상대로 주가는 2024년 4월 초까지 계속 상승을 합니다. 그동안 RSI가 50 밑으로는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다시 기회가 옵니다. 2024년 4월 중순에 20일 이동평균선 밑, 그리고 RSI 50 이하로 떨어집니다.
그러면 그동안 모았던 현금을 투자하여 다시 여러 달 분을 집중 매수합니다. 그러면 수익을 좀 더 얻을 수 있습니다.
대신에 이렇게 투자하는 전제 조건은 SCHD ETF가 우상향 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SCHD ETF가 계속 우상향 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SCHD ETF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바로가기 글에는 SCHD ETF가 어떤 ETF인지 잘 나와 있습니다. 글을 읽어보시면 미국배당 다우존스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2024.01.10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주식, 경제 공부] - SCHD ETF. 노후대비 최고 배당성장 ETF.
결론
이제까지 SCHD ETF 국내 상장 미국배당 존스 배당금, 배당일, 수수료 등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알맞은 운용사, 올바른 투자법을 익혀서 즐거운 투자가 되기를 응원합니다. ^^
관련 글
'경제적 자유를 위한 주식, 경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TLT ETF. 배당. 배당금. 주가. 투자 방법 소개 (1) | 2024.05.02 |
---|---|
QQQY ETF. 5월 배당. 배당금. 배당락일. 주가 (1) | 2024.04.30 |
원텍 주가. 전망. 실적. 올리지오 (1) | 2024.04.28 |
브이티 주가. 전망. 실적. 리들샷 (0) | 2024.04.27 |
디아이 주가. 전망. 4배 폭등. 투자경고 총정리 (0) | 2024.04.25 |